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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생중심 현장중심의 교육을 실현하는 꿈과 감동이 있는 수원교육

공통 이행기준

Home > 전자민원창구 > 행정서비스헌장 > 공통 이행기준

  •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
  •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
  •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
  •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
  • 고객 의견 제시 방법과 절차
  • 고객 여러분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

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

  • 가. 방문하시는 경우
    • 민원을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
      모든 민원은 정문 입구에 위치한 민원실에서 해결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노약자나 몸이 불편하신 고객께서는
      도착 10분전에 연락(☏250-1335,374)을 주시면 직원이 현관 입구에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담당직원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
      사무실 입구에 담당업무가 표시된 직원 안내도를 게시하고, 직원 좌석에는 명패를 비치하며,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.
    • 방문하시는 고객을 응대할 때에는
      "어서 오십시오,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" 등으로 친절히 인사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
      담당자가 즉시 맞이하고,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대기시간을 알려 드리거나 다른 직원이 바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
      "안녕히 가십시오", "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" 라고 친절히 배웅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나. 전화하시는 경우
    • 전화를 주시면
      벨 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, “안녕하십니까?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○○○과 ○○○입니다.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” 라는 인사말로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.
    •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
      9초 이내에 연결하되, 고객이 같은 내용을 반복하지 않도록 통화요지를 담당자에게 미리 설명하겠습니다.
    •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
      고객께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건 고객의 성명, 용건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, 담당자가 2시간 이내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과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
      "좋은 하루 되십시오", "감사합니다" 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.
    • 일과시간 이후
      일과시간 이후에는 당직실(☏250-1336,7)로 전화를 주시면 민원을 접수하여 담당자가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다. 우편ㆍ팩스ㆍ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
    • 전자민원 및 질의 사항 처리에 있어
      SMS 문자서비스 선택 시 접수ㆍ현재처리상황ㆍ처리결과를 3단계 SMS 문자서비스로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  • 민원인께 답변을 보내드릴 때에는
      민원 신청 시 우편, 전화, 이메일, 전자민원창구 중 선택하신 방법으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

  •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
    인터넷 홈페이지에 민원사무처리안내, 민원서식 정보, 민원신청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.
    * 홈페이지(http://www.goesw.kr) → 전자민원창구 → 민원사무안내
  • 모든 민원서류에 대하여
    처리부서, 담당자와 상급자 성명,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기재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자
   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    * 공개절차 : 청구서 제출 → 청구서 접수(자료관) 및 이송 → 정보공개·여부결정(10일 이내) → 공개·비공개 결정통지 → 수수료 징수 → 공개
  •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
    고객의 비밀을 100% 보장하겠습니다.
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

  • 고객께서 우리교육지원청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셨을 경우
    •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전화 통화나 방문하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불쾌했을 경우
    •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주의ㆍ교육 시키고 3회 이상 누적될 경우 담당자로 하여금 직접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약속한 민원 처리 기한을 지키지 않았거나 중간 처리 상황을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
    • 민원처리를 지연시켜 3회에 걸쳐 독촉장을 발부받은 담당자에게는 인사상 불이익 조치를 하여 신속·정확한 민원처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.

고객평가와 결과 공표

  • 우리 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하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한 이행기준 달성도와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,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.
  • 만족도 조사 결과를 검토하여 후속 개선ㆍ조치 사항을 향후 헌장 개정에 반영하겠습니다.

고객 의견 제시 방법과 절차

  • 고객 의견을 통한 민원 환경 및 교육행정서비스의 개선을 위하여
    민원봉사실에 고객의견수렴용지「수원교육 민원서비스 개선을 위한 고객의견서」를 비치하고 이를 적극 반영하겠습니다.
  • 개선하여야 할 사항에 대해
    전화나 팩스 및 인터넷과 우편 등으로도 의견을 접수하겠으며,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처리 결과를 알려드리고, 적극 개선하겠습니다.
  • 서비스별 의견 접수 창구
    • 우편
      [440-816] (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)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경수대로 792 (영화동 107-12)

    • 전화·팩스
      의견접수창구 전화, 팩스 안내
      의견 접수창구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
      교육지원청 안내 경영지원과민원실 250-1335 246-3442
      일반민원접수(진정 및 건의) 경영지원과민원실 250-1335 246-3442
      행정정보공개제도 업무 경영지원과민원실 250-1335 246-3442
      각종 제증명(경력, 재직) 발급업무 경영지원과민원실 250-1335 246-3442
      유아교육 관련 업무 초등교육지원과 250-1353 247-5326
      특수교육 관련 업무 초등교육지원과 250-1354 247-5326
      초·중학생 전·편입학 업무 초 · 중등교육지원과 250-1369(초등)
      250-1383(중등)
      247-5326(초등)
      246-3442(중등)
      학생생활인권 상담 업무 중등교육지원과 250-1384 256-6920(중등)
      교육자원봉사센터 중등교육지원과 250-1435 256-6920
      중입 배정 업무 경영지원과 250-1469 252-5061
      초·중학교 설립 경영지원과 250-1482,5
      250-1348
      252-5061
      입찰 및 계약 관련업무 학교현장지원과 250-1422~7 254-9678
      학원·교습소·개인과외, 독서실 평생교육건강과 250-1391~6,8 257-9846
      평생교육시설 평생교육건강과 250-1395 257-9846
      비영리 공익법인 평생교육건강과 250-1392 257-9846
     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평생교육건강과 250-1401,2 257-9846
      학교(유치원, 초, 중) 급식 평생교육건강과 250-1471~4 257-9846
      유치원 관련업무 경영지원과 250-1343,9 252-5061
      공무원 친절, 불친절 신고 경영지원과 250-1334~5 252-5061
      공무원 부조리 신고 경영지원과 250-1334,8 252-5061
      학교 시설공사 및 안전점검 관련 업무 교육시설과 250-1441~3 258-1454
      학교 시설 승인 신고 업무 교육시설과 250-1441~3 258-1454

    • 인터넷
      경기도수원교육지원청 홈페이지 : http://www.goesw.kr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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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

  • 수원교육지원청 모든 직원은 고객의 편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고객만족 행정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 고객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.
    •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으므로,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는 민원, 같은 내용의 민원을 여러 기관에 중복 제출하거나 처리 불가능한 민원을 반복 제출하는 것은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고충민원을 신청하실 때에는 신청인의 성명, 주소, 전화번호, 신청취지 등을 꼭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일 처리 과정에서 대가를 요구하거나 금품을 주고받는 행위는 범죄 행위이므로 단호히 거절해 주시고, 법규나 제도로 말미암아 고객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불친절, 불편하신 일들은 고쳐주신다는 의미로 그때그때 알려주시거나 고객의견서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모범이 되어 칭찬하고 싶은 공무원이 있을 경우 다른 공무원의 귀감이 되도록 고객의견서를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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