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적 및 추진 방침
목적
학교 자율장학을 통한 책무성 강화 및 학교 교육력 제고
- 교사의 자기 성장을 촉진하고 교직 전문성 함양으로 공교육 신뢰성 제고
정책발굴 및 지역 단위 미래교육 추진을 위한 교육지원청 지원 및 역량 강화
지구장학협의회를 통한 개방과 협력, 연대와 공유 문화 확산
추진 방침
학교 자율장학은 학교평가, 학습공동체 운영, 교육활동 중심 학교 업무지원 계획과 연계하여 추진
- 학교 장학 계획에 학습공동체를 통한 동료장학 등 포함
- 모든 교사, 모든 교과에 걸쳐 자율장학을 실시하되, 교사별·교과별 특성을 살려 교육활동의 자율성과 창의성 존중
- 교육과정 개발, 재구성을 위한 공동연구, 공동실천 활동 강화
- 미래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활동 확대
교육지원청 자율장학은 학교 간 동반 성장을 목표에 두고 교육지원청 내 모든 직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
- 학교 간 상호 지원과 협력, 학교 중심 정책발굴이 가능하도록 교사 장학네트워크 및 교(원)장·교(원)감 지구장학협의회 운영
- 학교 미래교육 역량 강화 및 교육과정과 수업 중심의 문제해결 지원을 위한 프로젝트 중심의 협력장학 실시
- 학교 교육활동 운영에 대한 협력적 지원
- 지자체·지역사회와 연대하여 지역 중심 미래교육 추진
- 거점연수원 등을 활용한 지역 내 교원연수 지원 역할 강화
추진 체계


영 역 방향 내용
학교 자율장학 • 공동연구, 공동실천을 통한 학교 자율역량 강화
• 미래교육을 위한 학습공동체 운영
• 교원의 전문성 신장으로 공교육 신뢰성 제고
• 학습공동체 기반 자율장학 운영
• 학교문화 개선
• 미래교육을 지향하는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
• 학교평가와 연계
교육지원청 자율장학 • 교육과정과 수업개선의 프로젝트중심 협력장학 실시
• 교(원)장, 교(원)감 지구장학협의회와 미래교육 정책 파트너십 구축
• 교원의 요구를 반영한 연수 기획, 운영
• 교육지원청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
• 담임장학, 협력지원을 통한 맞춤형 현장지원
• 교원연수 다양화 지원
• 교(원)장, 교(원)감 지구장학협의회와 정책 개발-실행-평가 협업
지구장학협의회 교장 지구장학 협의회 • 미래교육을 위한 위상과 역할 강화
• 교육지원청과 정책 파트너십 구축
• 도교육청-지구장학협의회 간 정책소통
• 지역의 미래교육을 위한 정책 의제 발굴
• 교육지원청과 정책개발-실행-평가 협업
• 미래교육 실천을 위한 정책 제언
교(원)감 지구장학협의회 • 전문성 강화를 통한 상호 장학 내실화
• 지역 내 교원연수 지원 역할 강화
• 교(원)감 상호컨설팅, 멘토링 운영
• 학교 간 장학지원, 미래교육지원
• 교육지원청과 연수 운영 협업
교사 장학 네트워크 • 연구 조직의 다양화, 다변화
• 지역 학교 간 개방과 협력 관계 강화
• 미래교육을 위한 연구 및 실행 능력 강화
• 연구 공동체 조직 및 운영
• 학교 간 상호 장학지원
• 미래교육을 위한 연구 및 실천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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